FANDOM

Combined Fleet in Action

연합함대의 항공전

연합함대 시스템은 2014년 여름 이벤트(미드웨이 해전)에서 처음 등장하였으며, 이후 2014년 가을 이벤트와 2015년 겨울 이벤트 등에서 룰의 수정을 거쳐 여러번 등장했다. 연합함대 시스템은 일반적인 6척 세팅이 아닌 12척 세팅으로 출격하는 구조이다. 이 항목은 항시 최신 기준에 맞추어 설명한다.

출처: 칸코레 위키아

구성 편집

Combined Fleet Icons

수상부대(위), 기동부대(아래)

Combined Fleet Forming

연합함대의 편성

Combined Fleet

연합함대는 이벤트가 발동중일 때, 2함대의 아이콘(/2)를 1함대의 아이콘(/1)로 끌어오는 것으로 편성이 가능하다. 1함대가 주력함대로써 연합함대의 성격을 결정하고, 2함대는 호위함대로 작은 함급들로 주로 구성된다. 연합함대를 해산하기 위해서는 편성 위의 'combined'를 누르거나 편성이 연합함대의 조건을 충족할수 없도록 변경하면 된다.

현재 연합함대에는 두 종류의 편성이 가능하다:

  • 항모기동부대(機動部隊; 이하 기동부대)
  • 수상타격부대(水上部隊, 이하 수상부대)

두 편성은 서로 필요한 함선들의 종류가 다르며, 전투의 양상이 조금 다르다. 어떤 경우 해역 돌파를 위해 두 편성중 하나를 고민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기동부대(機動部隊) 편집

주력함대 (1함대):

  • 전함, 항공전함 최대 2척
  • 경공모, 정규공모 최하 2척
  • 경공모, 정규공모 최대 4척

호위함대 (2함대):

  • 경순양함 1척만
  • 중뇌장순양함 최대 3척.
  • 구축함 최대 2척
  • 중순양함 최대 2척
  • 고속전함 최대 2척(저속전함 편성 불가)
  • 수상기모함 최대 1척

수상부대(水上部隊) 편집

주력함대 (1함대):

  • 경순, 중순, 항순, 전함, 항전 최하 2척
  • 정규공모 최대 1척 내지 경공모 최대 2척
  • 전함 최대 4척
  • 중순양함, 항공순양함 최대 4척

호위함대 (2함대):

  • 경순양함 1척만
  • 중뇌장순양함 최대 3척.
  • 구축함 최대 2척
  • 중순양함 최대 2척
  • 고속전함 최대 2척(저속전함 편성 불가)
  • 수상기모함 최대 1척

연합함대 전투 편집

연합함대는 두 함대가 동시에 참여하므로 전투의 양상이 일반 전투와 다르다.

함대 진형 편집

연합함대의 편성에 따라 함대의 색이 다르게 나올수 있으나 기본적인 구성은 같다.

진형 아이콘 권장용도 주력함대 보정 호위함대 보정
第一警戒航行序列(対潜警戒)

제1경계항행서열(대잠경계)

대잠전 (화력+15)x0.8

대잠x1.0

화력x0.8

뇌격x0.7
대잠x1.0

第二警戒航行序列(前方警戒)

제2경계항행서열(전방경계)

일반&대잠전 복합 (화력+15)x1.0

대잠x0.8

화력x1.0

뇌격x0.9
대잠x0.8

第三警戒航行序列(輪形陣)

제3경계항행서열(윤형진)

대공전 (화력+15)x0.7

대잠x0.75

화력x0.7

뇌격x0.6
대잠x0.75

第四警戒航行序列(戦闘隊形)

제4경계항행서열(전투대형)

전력전개 (화력+15)x1.1

대잠x0.5

화력x1.1

뇌격x1.0
대잠x0.5

  • 일반적인 공격보정 +5 (포격 및 뇌격)는 적용되지 않으며 주력 및 호위함대에 +0 혹은 +15의 보정이 걸린다.
  • 일반적으로 호위함대가 주력함대보다 대잠스탯이 높다.
  • 대잠 명중률은 대잠데미지 보정을 따라가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ex) 4서열의 대잠명중률이 가장 낮고 1서열의 명중률이 제일 높다.)

전투 진행 절차 편집

기동부대와 수상부대는 전투 진행 절차가 조금씩 다르다. 대표적으로 기동부대는 호위함대가 먼저 공격하나, 수상부대는 기동부대가 먼저 공격한다. 각 전투단계 내에서는 기존과 유사하다.

기동부대 편집

단계 메모
색적 기존과 다르지 않다.
항공전 주력함대만이 함재기 발함이 가능하다. 그러나 함대방공의 경우 모든 함선들이 대공사격을 하며, 모든 함선들이 적기 공격의 피해를 볼 수 있다.

양측 모두 공격기가 장비되어있어야 공격할 수 있다.

아군이 제공권을 장악하였다면 탄착관측사격이 가능하다.

개막전

지원함대 지원사격

전위/결전지원 원정을 보낸 경우(5해역, 이벤트해역) 등장한다. 공격의 명중과 피해는 랜덤이나 명중등의 스탯에 좌우된다.

개막뇌격

호위함대의 선제뇌격조건을 충족하는 함선들만이 적에게 개막뇌격을 가한다.

전투대열 아군과 적군의 전투대열상태(동향전, 반향전, T자)가 표시되며 이는 피아 모두 동일한 효과를 받는다.
호위함대

교전

전함의 유무와 관계없이 1차 포격(사거리순)을 주고받으며 포격이 끝나면 뇌격전을 개시한다.

주력함대

교전

주력함대가 사거리순 포격 후 편성순 포격을 주고받는다.(2차 포격은 한쪽에 전함이나 일부 보스가 있어야 한다.)
야간전 주력함대는 퇴각하여 호위함대만으로 야간전이 개시된다.공모, 정규공모를 제외한 모든 함선들이 참여한다.

단, 공모 오급, 경모 누급 플래그쉽 이상의 적 항공모함은 야전에 참여할 수 있다.

대파된 함선의 경우 참여가 불가능하다.

아군의 기함이 먼저 공격하고 적과 번갈아가면서 공격한다.(2차 포격전과 같음) 굉침, 대파당한 함선은 자신의 턴을 잃고 다음 턴으로 넘어간다.

수상부대 편집

단계 메모
색적 기존과 다르지 않다.
개막전

지원함대 지원사격

개막뇌격

호위함대의 선제뇌격조건을 충족하는 함선들만이 적에게 개막뇌격을 가한다.

주력함대

교전

호위함대

교전

기타 편집

  • 일부 항공전이 봉인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잠전 역시 위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진다
  • 일반 전투와 달리 야전에서 잠수함에게 들어가는 데미지는 차이가 없다.
  • 주력함대는 뇌격이 불가능하다.
  • 주력함대의 장비는 야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12대 6 시스템에 대한 밸런싱 때문인지, 연합함대 전투의 명중률은 일반 교전보다 낮다.
  • 후속함대의 참여 없이 전투가 종료되었다면(주력함대가 호위함대의 등장 전에 적을 모두 격침했을 경우) MVP는 기함에게 돌아간다.
  • 야전으로 시작하는 전투의 경우 MVP는 야전에서 준 데미지순으로 우선권이 돌아간다.
    • 역시 야전만 존재하는 노드에서는 1함대 기함이 주력함대 MVP를 가져간다.
  • 호위함대 기함 (2함대 기함)은 절대 굉침하지 않는다.
  • 주력함대와 호위함대에 같은 함선을 편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ex) 유다치 둘을 주력함대와 호위함대에 각각 하나씩 편성하는것도 가능하다.)

특수룰 편집

함대사령부시설 편집

함대사령부시설(오요도 改의 기본장비)은 호위함대의 구축함이 대파된 칸무스를 호위하여 전장에서 이탈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보스방 앞에서 함선이 대파될 경우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 함대사령부시설은 1함대 기함에게 장비되어야 하며 소파 미만의 2함대 기함이 아닌 구축함이 대파된 함선을 호위하여 이탈할 수 있다.
  • [전투결과]와 [진격/철수] 화면 사이에 이탈을 결정할 수 있다. 녹색 글씨와 함께 대파된 함선과 구축함이 표시되며. 왼쪽 버튼은 대파된 함선과 호위구축함이 함대에서 이탈하며 사기 25가 감소하며 남은 모든 연료를 소모한다. 오른쪽 버튼을 누를 경우 대파진격을 승인하게 된다.
  • 대파되어 이탈한 함선과 호위구축함은 해당 출격 중에는 사용할 수 없다.
  • 한 전투에 한 함선과 구축함만 이탈할 수 있다.
  • 호위함대 기함의 이탈은 불가능하다.
  • 2014년 가을 이벤트 이후로 이탈한 함선들은 전과 계산에서 제외되므로 A나 S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